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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중인문학회 한중인문학연구 한중인문학연구 제4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41 - 16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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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인지 『현대시』는 지속적이면서도 공통적으로 추구했던 ‘내면 탐구’, ‘리리시즘’과 같은 지향점을 시로 형상화하는 과정에서 일정한 문체를 방법론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문체의양상으로 우선 등가어의 반복을 들 수가 있다. 등가어의 반복은 비가시적인 내면을 탐구하고드러내기 위한 방식으로 내면을 탐구했던 동인지 『현대시』의 공통된 지향점을 이루는 데 적합한 방식으로 채택된 것이다. 또한 동인지 『현대시』의 다수의 시에서는 관념어가 높은 빈도로 쓰이고 있다. 관념어가 많이 쓰인 시는 관념어가 갖는 언어적 특성상 환상성을 유도하는데이는 비가시적이고 추상적인 내면을 드러내는 과정에서 쓰이게 된 문체인 것이다. 그리고 동인지 『현대시』에 나타난 문장 구조의 반복 현상은, 시의 문장 반복이 음악성과 관련된다고 볼때 시의 서정성, 즉 리리시즘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선택된 문체적 방법인 것이다. 리리시즘은동인지 『현대시』가 근본적으로 추구했던 것인데, 본 연구에서는 문장 구조의 반복 양상을 보이는 문체와 관련하여 그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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