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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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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상문화학회 영상문화 영상문화 제2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7 - 5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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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시아의 서예는 글쓰기에서 하나의 시각 회화적 서법으로 진행하는 발화행위이다. 그것은 우리가 어떤 활성화된 기호현상을 매개로 삼아 글쓰기를 하나의 상징적인 이미지로 변환 시킬 수 있는 미학적 의도를 목도하는 것이다. 이러한 행위의 진행은 마치 어떤 사태가 그 앞에 있었던 모든 것을 참조하기를 그치고 하나의 “체험된 충만”과 마주하고 있는 듯이 전개된다. 사실상 서예 글쓰기에서 서예 이미지로의 이행은 개인적 자아Moi에 의미를 두기 위해 집단적 자기Soi를 부정하는 중재의 도움으로 실현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인상적 파악” 속에서 원천을 둔 미학적 희열이 창조되는 것이다. 글쓰기에서 서예 이미지로의 이러한 변이는 지시적이고 관습적인 진술을 거부하고 개별적이고 반항적인 진술에 접근하는 것인데, 글쓰는 기쁨을 글쓰기를 그리는 즐거움으로 바꾼다. 서예 이미지는 과연 어떤 방식으로 발화 영역을 변경시키는 것인가? 미학적 즐거움으로의 이행은 어떤 중재의 방법을 통해 준비되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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