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덕 (경남대 경영학부) 송치훈 (서강대학교) 박경도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유통산업에서 소매업체와 공급업체 간 거래특유투자, 기회주의, 협업적 공동노력 간의 구조적인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거래 파트너에 대한 신뢰수준에 따라이러한 관계가 조절될 수 있음을 밝힘으로써 신뢰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기반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후 국내 인터넷 쇼핑몰과 TV홈쇼핑에 상품을 공급하는 공급업체 344개의 표본을 대상으로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급업체의 거래특유투자는 공급업체의 기회주의에 부(-)의 영향을 미치며, 소매업체의 거래특유투자는 공급업체의 기회주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급업체의 기회주의는 소매업체의 협업적 공동노력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급업체의 소매업체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공급업체의 거래특유투자와 공급업체의 기회주의 간의 부(-)의 효과는 더욱 커지며, 소매업체의 거래특유투자와 공급업체의 기회주의 간의 정(+)의 효과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공급업체의 기회주의가 소매업체의 협업적 공동노력에 미치는 부정적인 효과는 공급업체의 신뢰와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