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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해철 (중앙대학교) 안봉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853 - 876 (24page)
DOI
10.17287/kmr.2019.48.3.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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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대체가 가능한 제품을 생산하면서 경쟁관계에 있는 복수의 공급업체와 이들 제품의 소매매출을 중개하는 하나의 소매업체로 이루어지는 공급사슬의 최적거래모형을 분석하였다. 각 공급업체와 소매업체는 일정기간의 소매매출에 대하여 사전에 약정된 분배비율로 매출수입을 나누어 가지게 된다. 이 때 각 업체들이 거래에 참여하고자 하는 유인을 유발하면서 전체공급사슬이 달성하는 이익을 최대화하는 최적소매가격은 매출수입에 대하여 각 업체가 가져가는 분배비율의 함수가 된다. 이 분배비율의 값을 결정함에 있어서 소매업체와 개별공급업체의 입장이 서로 다르고, 선택 가능한 대안은 각 업체의 유인에 부합하는 두 가지 밖에 없으며 다른 대안을 찾고자 하는 노력은 의미가 없음을 밝혀내었다. 그리고 두 가지 대안 중의 하나를 선택하여 공급사슬전체의 이익을 최대화하여도, 개별업체의 수익성보장을 위해서는 분배비율의 합리적 결정에 더하여 고정지급금과 같은 이차적인 수입정산과정을 병행하는 이부가격제(two-part tariff)를 채용하는 매출수입배분정책을 설계하여야함을 규명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존의 연구
Ⅲ. 모형의 설계와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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