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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미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9 - 15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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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소비 실천의 중요성과 함께 기부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가고 있지만 청소년소비자들의 기부참여는 현재까지는 높지 않은 실정이므로 기부에 대한 소비자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소비자들의 기부에 대한 소비자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소비자교육 요구의 내용 및 교육주체의 파악은 중요하리라 본다. 또한 기부에 대한 소비자교육 요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파악함으로써 소비자교육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주요한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기부에 대한 소비자교육(내용)의 요구 수준은 보통을 약간 상회하였으며, 하위 요인에서는 기부효과에 대한 소비자교육 요구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기부의미 및 방법, 기부활동에 대한 소비자교육 요구 순으로 나타났다. 교육주체에서는 학교에서 기부에 대한 소비자교육을 받기를 가장 많이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소비자들이 기부에 대한 소비자교육을 받기에 학교가 시간적, 공간적 접근성이 가장 높은 곳이기 때문일 것이다. 둘째, 기부에 대한 소비자교육 요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변수로는 기부의도로 나타났고 그 외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기부인식, 공동체의식, 기부관여도, 재능기부 참여경험(유) 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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