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3 - 12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글쓰기’ 교과의 교수법 개선을 위해 ‘글쓰기’ 수업의 특성을 고려한 티칭 포트폴리오 구성 요소와 요소별 작성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티칭 포트폴리오의 정의와 목적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글쓰기’ 교과에 적합한 티칭 포트폴리오 구성 요소를 살펴보았다. 티칭 포트폴리오는 교수가 교수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일련의 과정과 자료들을 선별하여 정리함으로써 자기반성과 교수법 개선의 목적으로 활용되는 것이다. ‘글쓰기’ 교과의 경우, 교수자의 자기반성과 교수법 개선뿐만 아니라, 교과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학생 개개인의 글쓰기 능력 향상 정도를 점검해 볼 수 있는 티칭 포트폴리오 모형이 필요하다. 이에 적합한 ‘글쓰기’ 교과의 티칭 포트폴리오 구성 요소는 ‘교과에 대한 일반적인 개관’, ‘수업 내용 및 방법’, ‘평가’가 있으며, ‘글쓰기’ 교과의 특성에 맞는 내용 기술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글쓰기 티칭 포트폴리오는 교수가 별도의 시간을 할애해야 하고, 학생의 글을 수합하여 정리해야 한다는 점에서 교수에게는 번거로운 작업일 수는 있다. 그러나 대학필수라는 ‘글쓰기’ 교과의 위상을 고려하고 교수법 개선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글쓰기 티칭 포트폴리오를 도입하고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