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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종훈 (Africa Inter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개혁논총 제36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3 - 23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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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칼빈의 성례 신학(sacramental theology)을 개혁주의 신학의 관점에서구체적으로 밝힌다. 성례 신학은 성례성(sacramentality)과 성례들(sacraments)의구체적인 의미와 그것이 함축하는 것들을 다룬다. 개혁주의 신학은 하나님의임재를 의식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의 삶에서 경험하는 신앙의 과제로 제시한다. 이러한 성례신학의 폭넓은 관점을 지닌 개혁주의 신학은 예배학의 핵심 주제인 성례신학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특별히 하나님의 임재 경험과 그 방식과 관련해서 개혁주의 신학은 네 가지 특징을 지닌다. 그것은 곧 하나님의 자기화해(accommodation), 언약 사상에 근거한 연합, 성령의 위치와 역할에 대한강조, 그리고 교회의 표지에 대한 사도적 연결성이다. 하나님의 임재 경험과관련한 이 네 가지 개혁주의신학의 특징은 칼빈의 성례신학을 이해하는 해석의 틀을 제공한다. 칼빈은 자신의 문헌과 실천을 통해서 하나님의 임재 경험과그 방식에 대한 이러한 네 가지 개혁주의 신학의 측면을 발전시켰다. 특별히칼빈은 하나님의 임재를 의식으로서의 예배에서뿐만 아니라 삶의 자리에서도경험하는 확대된 이해를 구체화시켰다. 곧, 칼빈은 하나님의 주도권, 언약, 성령, 그리고 교회의 사도적 연속성에 근거한 자신의 신학적 확신을 따라 성례성과 성례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켰다. 오늘날 칼빈과 개혁주의 전통을 따르는 한국의 개혁주의 기독교가 지닌 성례신학의 과제는 성례 의식뿐만 아니라 일상의 삶에서도 지속적으로 하나님의 임재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방식을 지속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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