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영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9 - 16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유아 (5세-6세)의 한국어 초점사 –만 ‘only'에 대한 이해와 발달에 관한 것이다. 심리언어학적 관점에서 초점사 –만은 문장 내에서 초점성분을 결정하고 그것에 대한 대조적 정보를 문맥에서 유추하도록 한다. 본 연구는 한국어 유아들이 –만의 정확한 이해를 위하여 필요 되는 대조적 정보 유추 능력을 조사하기 위하여 오프라인과 온라인 실험을 실시하였다. 진리 가치 판단 (Truth Value Judgment) 오프라인 실험을 통하여 한국인 유아들은 화용적 정보를 활용하여 –만에 대한 대조적 정보를 성공적으로 유추함을 보였다. 이 결과는 온라인 실험 결과와의 일치를 보였다. DIY 아이 트랙커를 사용하여 실시된 온라인 실험 결과 유아는 초점사 –만을 들은 후 대조적 정보를 나타내는 개체에 눈멈춤 비율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 연구 결과들을 통하여 5~6세의 한국인 유아들이 –만을 포함한 문장을 처리할 때 어떠한 처리 체계를 갖추고 있는지를 밝혀내는데 기여를 하였다. 유아의 문장 이해 ‘과정’을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는 온라인 실험을 통해서 그들의 인지능력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시한 점이 주목할 만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