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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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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지역산업연구 지역산업연구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5 - 5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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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말 중국에서 첫 휴대폰이 등장한 이후 중국의 휴대폰 산업은 지속적인 고속성장을 유지하였다. 2000년대 이전까지는 중국내 휴대폰 생산 및 판매에 있어서 외국기업이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였으나, 2000년대 이후 중국 업체의 생산기술 향상과 중국 내저가 내수시장의 성장으로 여러 기업 간 경쟁도 매우 치열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광고는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서 다변화된 시장 환경 속에서 기업은 타 경쟁사와의 차별화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 중 가장 대표적인 활동이다. 따라서 중국 휴대폰 업계에서는 과학적이고 전문화된 광고 정책에 대한 필요성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중국 휴대폰 시장의 브랜드 국적에 따라 광고모델의 국적과 광고소구가 광고에 대한 태도,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 등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320명의 중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삼성(외국브랜드)과 레노보(자국브랜드) 제품을대상으로 총 8개의 광고물을 제작한 연구를 실증, 실험했다. 그 결과 한국브랜드에 대한중국소비자의 광고태도가 중국브랜드에 대한 태도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모델을 중국모델보다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휴대폰의 이성적 소구광고에서한국모델이 중국모델보다 브랜드태도가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중국소비자는 한국브랜드에 대해서 중국브랜드보다 더 높은 구매의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한국브랜드의 경우 감성적 소구광고에서 이성적 소구광고보다 더 높은 구매의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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