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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셉테드학회 한국셉테드학회지 한국셉테드학회지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 - 3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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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교육시설의 범죄안전성 향상을 위한 연구가 다수 진행되었지만 초등학교를 특정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의 범죄안전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안전환경 계획요인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초등학생들은 교내실내 공간(교육공간, 이동공간, 지원공간, 건물 출입구)보다 교내실외공간(보행 및 활동공간, 사이공간, 쓰레기 처리공간, 주차공간, 교문, 담장)에서 범죄불안감 을 더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와 학부모는 교내 공간 중에서 ‘지원공간’, ‘사이공간’, ‘건물출입구’, ‘주차공간’순으로 범죄안전 환경계획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범죄안전을 위한 초등 학교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중요한 환경계획요소는 설비시설을 활용한 안전성 확보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초등학교 교육환경에서 범죄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환경계획요인은 ‘감시요인’, ‘교내출입통제 요인’, ‘지원요인’, ‘가시요인’, ‘실내출입통제요인’, ‘경계요인’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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