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정민 (공주대학교) 송윤나 (광주대학교) 박희숙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29 - 151 (23page)
DOI
10.21183/kjcm.2021.12.20.4.1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의 원내 교사학습공동체 참여에 관한 인식을 살펴보고 원내 교사학습공동체 참여가 영유아 교사의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영유아 교사 196명을 연구대상으로 2021년 3월 24일부터 4월 2일까지 자료를 수집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분석, 중다회귀분석으로 처리하였고 본 연구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영유아 교사의 원내 교사학습공동체 참여에 대한 조사결과, 원내 학습공동체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원내 교사학습공동체 참여는 영유아 교사의 전체 교수효능감에 25%의 설명력을 나타내는 유의미한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효능감의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개인적 교수효능감에서는 16%의 설명력이 있으며 일반적 교수효능감에서는 15%의 설명력을 나타내어 유의미한 변인임을 밝혔다. 본 연구결과 영유아 교사의 원내 교사학습공동체 참여는 어린이집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교사들이 동료 교사들과 정보를 교환하고 협력해 나가는 과정을 경험하면서 교수효능감에도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영유아교육 현장에서 원내 교사학습공동체 참여가 활성화 되고 교사의 전문성 향상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원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70-0001359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