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리우위에 (경북대학교) 정정희 (경북대학교) 이아름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17 - 137 (21page)
DOI
10.20437/KOAECE27-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부모 협력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유아교사 325명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6.0과 PROCESS Macro 3.5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고, Bootstrapping을 실시하여 조절된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부모 협력 간에 모두 정적 상관이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부모 협력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놀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과 놀이교수 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밝혔다. 또한,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부모 협력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을 통해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위해 교사-부모 협력의 중요성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1082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