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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병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지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97 - 198 (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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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은 인구의 약 94%가 불교도인 불교국가이며,13세기 첫 타이 왕조가 출현할 때부터 태국불교는 국가의 지배적 종교로서 발전해왔다. 왕실의 후원을 받아온 불교는 엘리트 사회의 이념적 정체성의 바탕을 형성해 왔을 뿐만 아니라, 일반 백성들의 일상생활을 지배해 왔다. 하지만 태국 사회의 성장과 함께 국민들의 의식변화가 나타났으며, 방콕을 위주로 한 대도시 지식인들과 중산층 계급의 사회적 참여가 깊어지면서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불교를 통한 종교적 사유 측면에서도 현대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야 했다. 이러한 시기에 맞춰 태국의 개혁 및 진보적 승려들 역시 중생구제라는 전제를 내세우며 신흥불교운동이 전개 되었고, 그 가운데 담마까야 사원에서 시작된 담마까야(사마디 깨우)명상이 1970년대 초부터 급속히 번져나 갔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직접 담마까야 사원과 그 명상법을 체험한 경험을 바탕으로 담마까야 사원과 명상의 내용을 분석하고 형식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로, ➀ 태국의 신흥불교 사원과 명상에 대한 문헌연구와 함께 직적 현장답사를 통해, 태국 내 탐마윳과 종파의 명상센터 현황을 살펴보았고 다음으로 마하니까야 종파의 수행방법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➁ 담마까야의 수행방법은 사마타 &위빠싸나 방법론(止觀法)에 의거하여, 아나빠나사띠(Anapanasati)와 사띠빳타나(Satipattthana) 수행법, 그리고 붓다누싸띠(Buddhanussati), 매따 바와나(Metta Bhauana)를 실천하고 있다. 이 방법들 중에서 수행승 개인의 근기에 따라, 또는 장소와 상황에 따라서 적절하게 취사선택하면서 실천하고 있었다. ➂ 담마까야 사원의 교리나 수행방법에서는 남방테라와다 뿐만 아니라 대승사상도 발견되어 나타나고 있다. 즉, 자기가 열반에 ^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895345');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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