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여정 (연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23 - 144 (22page)
DOI
10.32349/ECERR.2021.12.25.6.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공감능력과 직무소진의 관계에 대한 직무환경 각 하위요인별 조절효과를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의 직무소진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서울, 경기 지역 교사 376명을 조사한 본 연구의 상관분석 결과 직무소진은 공감능력 및 직무환경의 하위요인 모두와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직무환경의 하위영역 중 원장과의 관계, 동료교사와의 관계, 복지환경이 직무소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환경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직무환경 하위요인 중 원장과의 관계만이 공감능력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공감능력과 직무소진 간의 관계에서 직무환경의 역할을 확인하고, 특히 공감능력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효과가 보육교사의 원장과의 관계에 대한 인식 수준에 따라 조절됨을 확인함으로써 원장과의 관계 인식의 중요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의 심리적 건강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고 직무소진을 예방 혹은 완화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0127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