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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선제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학술대회 2021년도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제71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01 - 101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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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엔진의 로터와 터보펌프의 로터용으로 활용하는 구름 접촉 베어링은 수만에서 수십만 RPM의 고속 회전속도 조건 및 2백만 DN(축직경(mm) × RPM)이 넘는 운용조건에서 운용되며, 고속의 조건 대비 낮은 수준의 하중에 노출되어 전동체와 궤도면 간의 미끄럼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궤도면에서의 미끄러짐은 베어링 궤도면에서의 Skid 손상을 야기하여, 설계된 피로마모수명에 미치지 못하는 시점에 빠른 베어링 파손을 유발한다. 지금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Skid 손상은 오일 저항, 오일 쳐닝(Churning), 케이지 관성 등과 같은 전동체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요인과 내륜-전동체 간 접촉마찰에 의해 전동체로 전달되는 공전 추진력간의 관계로 알려져 있다. 또한, 전동체의 미끄러짐은 베어링 케이지의 속도 저하를 유발하여, 이상적인 케이지 속도(Epicylic Speed)에 못미치는 케이지 슬립(Ca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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