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정 (제주대학교) 현정석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17 - 27 (11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의 세계적인 대유행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 방침이 이뤄지면서 학습자와 교수자는 대부분 디지털 플랫폼에 기반을 둔 비대면 수업 환경에 적응해야 했다. 이에 따라 디지털·AI 사회 실현이 앞당겨졌으며, 교육 현장에서 에듀테크를 접목한 새로운 수업방식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한편으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위한 총론이 마련됨과 동시에 미래사회 및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내용을 강화하는 방향성도 정립되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 역량으로 디지털 소양을 포함시키고 컴퓨팅 사고력을 모든 교과 교육과정에 반영하도록 하였다. 현재까지 수업에 교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디지털 기술을 통합하는 방안에 관한 연구는 많지만, 교사 역량을 어떻게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한 심층 연구는 드물다. 교육의 질을 높이려면 교사의 역량 개발이 필수 불가결하다. 본 연구는 교사의 디지털 역량에 대한 기존 문헌을 검토하여 종합적인 모형을 개발하고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연구모형에 대한 적합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교육에 기술을 접속하는 에듀테크를 수업에서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역량을 마련하기 위해 기존의 디지털 기술 통합 모형을 근간으로 교사의 디지털 역량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디지털 기술 통합 모형에는 여러 개의 통합 단계가 있는데, 단계별로 요구되는 교사의 역량을 대응시켜 역량을 체계화하였다. 본 연구가 제안하는 연구모형과 분석 결과는 디지털 역량을 고려한 교사 연수와 교수⋅학습방법 마련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미래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모형 제안 및 디지털 기술 통합 단계와의 관계 분석
4. 교사 디지털 역량 군과 디지털 기술 통합 모형 단계 간 관계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