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교령 (부천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3집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75 - 95 (21page)
DOI
10.15854/jes.2022.06.53.2.7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역량 및 디지털 역량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3-5세 학급의 유아교사 42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유아교사는 디지털 역량 용어를 인식하고 있었으며, 사회의 디지털화 수준을 비교적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아교사 자신의 디지털 역량은 보통 수준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교육 경험은 매우 적었으나, 유아교사들은 교사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디지털 역량 교육이 매우 필요하다고 하였다. 디지털 역량 교육 내용 측면에서는 미래 유아교육의 방향성을 이해하는 동시에 실제적으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기술을 다루는 것을 요구하였다. 본 연구는 디지털 역량교육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높은 요구를 확인하고, 디지털 역량 교육을 위한 목표, 내용, 방법, 운영 측면에 대한 유아교사의 요구를 종합적으로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결론적으로 디지털 기반 유아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유아교사의 요구를 반영한 디지털 역량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0-001499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