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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태형 (전남대학교) 양은별 (광주광역시교육청) 류지헌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41 - 5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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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전국 현직 초중등교사의 인공지능 교수효능감을 성별과 학교급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규명한 것이다. 전국초중등교사 표본 432명이 인공지능 교수효능감 설문도구(AI-TEBI)에 응답하였다. 연구 결과, 성별과 학교급에 따라 인공지능 교수효능감 하위 구인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먼저, 남성 교사가 여성 교사에 비해 ‘AI에 대한 교수 효능’과 ‘AI와의 상호작용’을 높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급에 따라서는 초등학교 교사가 ‘AI 개념 인식’과 ‘AI에 대한 교수 결과 기대’에 대해 고등학교 교사보다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 교수효능감 하위 구인 중 ‘AI의 사회적 영향에 태도’는 성별이나 학교급 간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중등교사를 위한 인공지능 융합교육 연수 확대, 그리고 각 교과별 인공지능 융합수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및 인프라 확대에 초점을 둔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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