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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갑석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69 - 82 (14page)
DOI
10.21184/jkeia.2022.1.16.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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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연기에서 놀이성은 연기의 본질 중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현대 연기에서 연기의 본질 중의 하나인 놀이성은 중요한 연구과제이기도 하다. 이에 본 연구자는 서사극 공연에서의 연기 양식을 놀이성을 중심으로 연구해보고자 하였다. 기존의 서사극 연기가 감정이입을 배제한 이화효과에 초점이 맞춰졌다면, 본 연구는 놀이적 연기로서 서사극 연기를 연구하는 것이다.
선행연구로써 칸트, 실러, 노발리스, 니체, 핑크, 하위징아, 카이와의 놀이 이론들을 연구하고, 놀이와 관련된 논문을 고찰함으로써 인간의 본질에 숨겨진 놀이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연구방법은 문헌 연구와 함께, 실제 연습 과정 및 공연에서 놀이적 요소가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를 실기기반연구(PBR)의 방법으로 진행하면서 파트리스 파비스의 공연분석방법론으로 본 연구의 전 과정을 분석하고 연구하였다. 연구범위는 C대학에서 연구자가 2019년 1학기 동안 놀이를 중심으로 학생들을 지도한 작품인“코카서스 백묵원”으로 정하였다.
본론에서 서사극 공연에서의 놀이의 요소를‘재미, 몸성, 자발성과 자유성, 비일상성, 상상력과 창조성, 공동체성, 시공간성, 반복성, 도구성, 규칙성’의 10가지로 정리하여 이를 연습과정과 공연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음을 예를 들어 설명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서사극 공연에서의 연기는 연기자들이 연기 자체를 놀이처럼 즐기는 것을 전제로 하여, 연습의 전 과정뿐만 아니라 공연 전반에서 놀이의 요소가 연기자의 연기에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이렇게 연기자들이 연기의 놀이성을 체험하게 되면,“서사극 연기는 놀이성이 매우 뛰어난 연기”임을 깨닫게 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과 선행연구
Ⅲ. 본론
Ⅳ.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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