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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진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65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423 - 44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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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치료, 이야기(스토리텔링)치료, 시치료, 연극치료, 영화치료 등 다양한 예술치료가 개발되고 있다. 이중 문학치료는 문학텍스트가 갖고 있는 보편적 치유능력에 기초하면서 장르의 특성 등에 따라 각각 특정한 방식으로 문학과 관련을 맺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연극치료는 현대연극을 대표하는 스타니슬라브스키와 브레히트의 연극이론에 힘입고 있다. 감정이입을 통해 배우가 극 중 인물로 완전히 변신하는 스타니슬라브스키적 연기술이 ‘역할 입기’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면, 자신이 행하는 역할에 비판적이고 이성적인 태도를 요구하는 브레히트의 서사적 연기술은 ‘역할 벗기’의 이론적 토대로 기능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브레히트에 대한 관심은 주로 그의 서사극이 강조하고 있는 ‘거리두기’, ‘생소화(소외) 효과’에 집중되어 있다. 본 논문은 연극치료학에서 중시하는 ‘거리두기’, ‘감성을 배제하는 이성적 연기 또는 관극(觀劇)’ 이 어떠한 이론적 근거를 갖고 있으며, 또한 그의 극작품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가를 밝힌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 및 『동의하는 자/동의하지 않는 자』, 『조처』, 『사천의 선인』,『코카서스의 백묵원』등의 작품이 연극치료학적 관점에서 분석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연극치료가 받아들인 브레히트
Ⅱ. 브레히트의 서사극 Episches Theater
III. 치료관점에서 본 브레히트의 연극
IV. 변증법적 연극으로서의 서사극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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