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어일선 (청주대학교) 조성희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233 - 239 (7page)
DOI
10.21184/jkeia.2017.10.11.7.2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영어 조기교육의 필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본 논문은 미취학 아동의 영어학습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역할놀이에서 어떻게 연기구성을 하는 것이 효율적인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를 위해 미취학 아동들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고 이를 SPSS로 분석하여 아동들의 영어에 대한 관심도, 역할놀이에 대한 흥미, 그리고 이들과 수행하고 싶은 연기와의 관계 등을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영어와 역할연기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을수록 대사가 많은 연기를 수행하고 싶어했다. 또한 성별간의 차이도 있어 여아보다 남아들이 더 대사가 많은 연기를 선호했다. 이를 바탕으로 아동 개인의 능력과 성향에 맞추어 대사가 많은 역할을 선호하는 아동들은 행동이나 소리보다 언어로써 연기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성취감과 자신감을 줄 수 있다. 반대의 경우는 말보다 행동이나 소리로서 역할놀이에 참여하도록 연기를 구성하여 영어와 역할놀이에 대한 흥미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역할놀이를 통한 영어교육을 계획할 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관련 연구
III. 연구 방법
IV. 연구결과 및 논의
V.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1-001441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