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희 (경희대학교) 임근욱 (경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31 - 47 (17page)
DOI
10.21298/IJTHR.2022.1.36.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관광목적지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를 ‘만족-행동의도’의 패러다임에 포함시켜 관광 소비모델을 실증적으로 조사하고자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철원군의 관광목적지 이미지의 영향이 클수록 철원군을 방문한 관광객들의 감정적 가치와 인식적 가치가 높아지며, 정서적 이미지가 인식적 이미지보다 지각된 가치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둘째, 철원군의 관광목적지 이미지의 영향이 클수록 철원군을 방문한 관광객들의 관광만족도가 높아지며, 정서적 이미지가 인식적 이미지보다 만족도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셋째, 철원군을 방문한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의 영향이 클수록 철원군을 방문한 관광객들의 관광만족도가 높아지며, 인식적 가치가 감정적 가치보다 만족도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넷째, 철원군을 방문한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의 영향이 클수록 철원군을 방문한 관광객들의 행동의도가 높아지며, 인식적 가치가 감정적 가치보다 행동의도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철원군을 방문한 관광객의 관광만족도의 영향이 클수록 철원군을 방문한 관광객들의 행동의도가 높아진다. 마지막으로, 목적지 이미지, 지각된 가치, 만족도, 행동의도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이루어 짐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변화되고 있는 관광 형태에서 강원도 철원이 관광목적지로서 역사, 자연, 문화, 안보, 농촌체험, 레져 등 다양한 이미지 특성과 사계절 관광이미지의 특성을 지닌 철원의 종합적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6-0002027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