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명숙 (계명대학교) 이주화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2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241 - 244 (4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발표된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에서 정보교육과 관련된 주요 사항을 살펴보고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정보교육의 실태를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개정교육과정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K지역 23개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정보관련 수업시수는 주별 평균 3.07 시간이었으며, 정보담당 교사는 1-2명이 가장 많았고, 기간제 교사도 전체 정보 교사의 30%를 차지하고 있었다. 정보담당 교사의 전공은 대부분 컴퓨터관련 전공이었으나 인공지능 관련 전공은 없었다. 수업내용은 파이썬 언어가 가장 많았고 스크래치, 엑셀 순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체계적이지 못하고 학교마다 교사의 역량에 따라 선택하는 수준이었다. 학교마다 다른 수업시수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는 학생들에게 공평하게 배울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으며 교사의 역량도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2022 개정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된 정보 관련 정리
3. 정보교육 현장 조사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