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수진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2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33 - 200 (6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들이 지닌 ‘시’ 문학 교육에 대한 선입견, 경험 및 노래와 시 장르 간 특징에 대한 인식 양상 조사는 본 사례연구의 출발점이 되었다. 대중가요와 시의 장르 통합적 접근을 시도한 본고에서의 교육 방법은 상호 텍스트성, 독자반응 이론, 대화주의 이론 및 신문식성의 변증법적 성격을 근간으로 한다.
본고의 연구문제는 첫째, 대중가요의 가사를 시화(詩化)하여 음미하는 시적 사유의 과정, 뮤직비디오 감상 등의 활동이 시 쓰기를 위한 한국어 학습자 동기화에 기여하는 양상은 어떠한가? 둘째, 시 쓰기가 실용적 글쓰기와 다른 성격의 활동이라 여기는 학습자 태도가 발견되는가? 그러한 정서적 기제(機制)는 무엇인가? 셋째, 영상 매체 활용의 시 쓰기 활동 후 실제 한국어 학습자들이 느낀 교육적 의의는 무엇인가? 라는 것이다.
본 연구의 교육적 효과는 먼저 영상 언어와 문자 언어,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융합을 통해 신문식성의 효과적 신장 가능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이다. 또한 내적 대화를 위한 준비 단계 활성화의 계기가 되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자기표현적 시 쓰기 활동을 통해 한국어의 가치 또한 기능 중심에서 존재론적인 체험에로 나아갔다는 점, 언어자아의 발달을 통해 상호작용적인 의사소통 구조 활성화의 비계가 되었다는 점, ‘학습자 중심’ 교수에서 ‘교사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실제 학습자들의 인식을 확인하였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목차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독자반응 이론 기반의 교육과 신문식성
Ⅲ. 대중가요와의 장르 결합을 통한 시 쓰기 활동의 실제
Ⅳ. 쓰기 활동에 따른 학습자 태도 및 인식 양상 분석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714-000192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