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다정 (중앙대학교) 양명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23 - 34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류다정·양명희, 2021, 한국어 쓰기에서의 역번역 활동 사례 연구, 어문연구, 192 : 323~347 본 연구는 한국어 쓰기에서 역번역 활동을 활용하였을 때의 효과와 학습자의 인식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어 고급 수준 학문 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역번역 활동을 활용한 쓰기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활동 전·후에 따른 글쓰기 결과물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설문조사와 개별 인터뷰를 통해 역번역 활동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역번역 활동은 학습자에게 본인의 쓰기에 대한 부족한 부분을 알게 하고 이를 보완하게 하여 좀 더 수준 높은 쓰기를 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으며, 특히 텍스트의 구조와 표현을 익히는 데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교사의 도움 없이 학습자 스스로 쓰기 능력을 발전시켰다는 점에서 자기 주도적 쓰기 방안으로서의 효과와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역번역 활동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에서는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흥미롭고 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라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본고는 한국어교육에서 역번역 활동의 교육 기제 가능성을 살피고 학습자의 한국어 쓰기에서 긍정적인 변화 양상과 효과를 밝히는 사례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