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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은기 (청계천기술문화연구실)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77 - 86 (10page)
DOI
10.7583/JKGS.2022.22.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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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전자오락이 1990년대 이후로 디지털 게임에 흡수되었다는 기존의 관점과 달리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 미디어 고고학이라는 새로운 학문 분야의 관점을 바탕으로 1990년대 말부터 유행한 〈펌프〉라는 전자오락이 어떤 문화적, 기술적 맥락에서 게이머들에게 수용되고, 소비되어왔는지 추적한다. 펌프의 대유행은 게이머들의 창조적 게임 수행이라는 수행적 전환을 통해 일어났으며, 게임의 흥망성쇠는 게임을 둘러싼 각 주체들이 가졌던 상상들과 실천들의 경합과 상호작용을 통해 일어난 것이다. 결론에서 다양한 장르의 아케이드 게임들에 대한 미디어 고고학적인 본격적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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