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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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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준서 (한양대학교) 김필수 (한양대학교) 최준규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06 - 125 (20page)
DOI
10.31308/KSSM.27.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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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골프 인플루언서(Golf Influencer)들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콘텐츠를 생산하는 과정에서의 마케팅 전략을 질적 연구로 고찰하는 것이다. 소셜 미디어에서 활동하는 골프 인플루언서 9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 인터뷰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전사 작업 후 코딩과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골프 인플루언서들의 마케팅 전략을 범주화하여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 인플루언서들은 수용자들에 대한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신체적 매력성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 인플루언서들은 인도스먼트 관련한 콘텐츠를 다루는 데 있어서 진정성을 중요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MZ세대의 골프 인구 유입에 따라 골프 인플루언서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으며, 인플루언서들도 이들을 주 수용자층으로 인식하고 대응하는 마케팅 전략을 고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골프 인플루언서들은 인적 네트워크를 마케팅 전략의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하고 있었으며, 이를 통해 집적효과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골프 인플루언서들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질적 연구를 통해 심층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해당 연구 분야에 대한 구체적인 기초자료의 제공과 실질적이고 종합적인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서론
연구 방법
연구 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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