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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민택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65 - 27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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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플루언서와 브랜드 간의 협업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선행연구에서는 홍보활동이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와 팔로워와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고려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가 게시한 콘텐츠의 인플루언서-제품 간 지각된 일치성과 유료 커뮤니케이션이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를 통해 인플루언서에 대한 태도와 지속적 팔로잉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모델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소셜미디어 푸드 인플루언서 ‘전서소가’의 팔로워 343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첫째,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콘텐츠에서 인플루언서와 제품 간 팔로워의 지각된 일치성은 유료 커뮤니케이션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팔로워의 인플루언서와 제품 간 지각된 일치성은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와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팔로워의 유료 커뮤니케이션은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와 인플루언서에 대한 태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는 인플루언서에 대한 태도와 지속적 팔로잉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플루언서에 대한 팔로워의 태도는 지속적 팔로잉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프로모션에 노출되었을 때 팔로워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인플루언서 및 브랜드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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