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궁진 (연세대학교) 이준성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4 - 50 (27page)
DOI
10.31308/KSSM.28.2.24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인 스포츠 인플루언서의 특성이 팔로워(구독자)의 팬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관계유지에 따라 심리적인 태도와 행동 의도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인플루언서와 팔로워 사이에서 서로가 지닌 정체성과 그 일치도에 따라 팬십을 다르게 지각하는지를 규명하여 스포츠 분야에서 활동중인 일반인 인플루언서에 대한 현상을 기술하고 해석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스포츠 분야의 일반인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주의 점검 문항(attention check)을 통과하지 못한 응답자 10명, 불성실한 응답자 3명을 제외한 총 310명이 최종 분석에 활용되었다. 데이터 정제과정을 거친 이후,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경로 분석, 매개 효과 분석, 다중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인플루언서의 특성 중 사회적 매력성과 전문성을 제외한, 신뢰성, 외형적 매력성, 유희성은 팬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관계유지는 팬십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만족은 구매 및 추천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인플루언서의 특성과 팬십 관계에 대한 정체성의 조절 효과는 외형적 매력성과 유희성에게서만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스포츠 분야에서 볼 수 있는 독특한 특성이 될 수 있는 결과이며, 향후 일반인 스포츠 인플루언서에 대한 후속 연구 및 현상을 다양한 방면으로 규명할 필요가 있다.

목차

서론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연구 방법
연구 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92-0013550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