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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해금개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1 - 25 (5page)
DOI
10.31152/JB.2022.02.7.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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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크게 변화하였다. 기업의 대량생산과 소비자들의 대량소비로 인해 대량의 쓰레기 배출, 대기오염, 과도한 에너지 사용, 자원 고갈 등의 심각한 환경문제가 발생하였다. 정부와 기업은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녹색 소비와 방법을 제시함에 따라 녹색제품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와 동시에 소비자의 인식이 바꾸면서 각 기업과 점포는 녹색제품을 대량적으로 판매하기 위해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고, 구매의도를 촉진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탐색하고 있다. 본 연구는 녹색제품의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를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녹색제품에 대한 제품속성, 매장의 쇼핑환경, 판매원서비스 및 매장의 특별혜택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둘째, 고객만족도가 고객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218부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SPSS 24.0 와 AMOS를 통해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타당성분석 및 다중회귀분석 등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녹색제품의 상품속성, 매장의 쇼핑환경, 판매원 서비스 및 특별혜택이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고객만족도가 고객의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결과에 따라 녹색제품을 대량 판매하기 위해서는 친환경 녹색 구매활동의 마케팅 전략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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