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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47 - 96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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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적대감, 한국화장품의 구매의도 및 구매만족과의 차이와 소비자 적대감이 국가이미지와 한국화장품의 구매의도 및 구매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의 5개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설문지를 배포 및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600부 중 534부를 SPSS 프로그램으로 최종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적대감에 대해 살펴본 결과, 한국화장품 구매경험 여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중국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국가이미지와 한국화장품의 구매의도 및 구매만족에 대해 살펴본 결과 성별, 직업, 월평균소득, 한국방문경험 여부, 한국화장품 구매경험 여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중국소비자는 소비자 적대감이 높을수록 국가이미지와 한국화장품의 구매의도 및 구매만족이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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