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91 - 300 (10page)
DOI
10.5392/JKCA.2023.23.02.291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셜미디어는 소비자가 인터넷에서 정보를 얻고 소비하는 방식을 변화시켰고 기업의 전통적인 마케팅 모델을 변화시켰다. 현재 중국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시장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거대한 온라인 마케팅 시장을 가지고 있는 중국에서 기업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좋은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기 위해서는 소셜미디어의 특성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중심으로 소셜미디어의 어떤 특성이 소비자의 신뢰 및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러한 특성요인과 소비자 신뢰 및 구매의도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선행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특성요인을 도출하고 설문지를 구성하여 총 625건의 유효한 설문지를 수집하였다.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AMO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유용성, 용이성, 커뮤니티성, 교류성, 유희성은 소비자에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셜미디어의 유용성, 참여성, 커뮤니티성, 교류성, 유희성, 다양성은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소비자 신뢰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용성, 참여성, 커뮤니티성, 교류성, 유희성, 다양성은 신뢰에 매개되어 간접적으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의 설계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