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우진 (부산대학교) 이남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98 - 234 (37page)
DOI
10.26857/JLLS.2022.2.18.1.19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경제학 개론 수준의 교양 과목 수강생 3,698명의 온라인 학습 행태 및 사회경제적 배경과 기말 시험 성적으로 파악한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분위회귀로 분석했다. 성별과 입학 전 최종학력은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지만, 성적이 높을수록 그 효과는 감소했다. 총 차시 중 2/3 이상을 시청하고 성적이 중상위권인 경우, 학습진도와 반복 시청은 유의미한 양의 효과를 주었지만, 학습 기간과 학습 시작 시점은 유의미한 음의 효과를 주었다. 최상위권 학생은 학습 행태와 성적의 유의미한 관계가 확인되지 않았다. 분석 결과, 다음의 함의를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학기 초부터 동영상 강의 시청을 유도할 수 있는 제도적 유인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습자가 녹화된 동영상 강의를 집중적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허용해도 되며, 강의실 출석 수업처럼 녹화된 강의동영상을 주차에 따라 순차적으로 공개하거나 시청 기간을 강하게 제약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