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주 (광주교육대학교) 김인숙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코로나19 감염병의 확산으로 시행하게 된 원격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경험을 C교육대학교의 사례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자료는 다섯 명씩 구성된 두 개의 초점집단에 대한 면담을 통해 수집하였다. 분석결과 참여자들은 주로 동영상 녹화 강의와 실시간 화상 강의를 통해 수업을 받고 있었다. 동영상 녹화 강의는 강의 수강의 편의성이 크고 반복 재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었던 반면, 학습동기와 집중력이 저하되기 쉽고 강의 참여자 간 의사소통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실시간 화상 강의의 경우 대면 강의와 비교적 유사한 학습환경을 제공해 주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른 피로감 증가가 높았다고 하였다. 참여자들은 원격수업을 받으며 대면 수업을 받을 때와는 다른 몇 가지의 현상을 경험하였는데, 그것은 보고서 형태의 과제 증가, 과제에 대한 개별 피드백 증가, 그리고 평가 방식의 변화이었다. 이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를 통해 교육대학교 원격강의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