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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지 (부산대학교) 김명성 (부산광역시영재교육진흥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145 - 1,165 (21page)
DOI
10.15833/KAFEIAM.27.3.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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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대학의 실시간 화상강의와 녹화강의, 두 가지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분석하고 온라인 수업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K대학의 55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간 화상강의와 녹화강의의 장, 단점에 대한 질적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먼저 질적 자료를 코딩하여 주요 단어를 도출하고, TEXTOM을 활용하여 주요 단어의 빈도 수와 공출현 매트릭스를 만들었다. 주요 단어의 빈도 수는 wordcloud를 활용하여 시각화하여 나타내었고, UCINET 6.715를 활용하여 주요 단어들 간의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시간 화상강의와 녹화강의의 주요 단어 빈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실시간 화상강의는 단점인 ‘통신환경문제’, 장점인 ‘교수학습자간소통’, ‘즉각적질의응답’ 등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녹화강의는 장점인 ‘다시보기가능’, 단점인 ‘집중도저하’, ‘질의응답어려움’ 등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 단어는 언어 네트워크 분석 결과 주요 단어들 중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단어로 다른 주요 단어들의 관계를 연결하는 매개 역할도 하고 있었다. 특히 ‘수업집중도저하’는 두 가지 수업 유형의 빈도 분석과 네트워크 분석에서 주요한 핵심단어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면 수업과 비교하여 온라인 수업에서 수업 집중도와 효과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양적, 질적 분석을 통합하여 실시간 화상강의 및 녹화강의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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