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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유은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혜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미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찬국 (한국교원대학교) 권영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4卷 第4號(通卷 第91號)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58 - 376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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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교교육의 중요한 세 주체인 교사, 학생, 학부모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21년 6월 22일부터 7월 8일까지 중·고등학교 교사와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교사 497명, 학생 1,846명, 학부모 1,464명의 응답을 수집·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방향과 필요성에 대해서 대다수 교사와 학부모가 공감하였으며, 기후 변화와 환경오염 등의 주제에 상대적으로 많은 관심을 보였다. 학교에서 다룬 적이 있는 지속가능발전교육 주제는 특정주제에 집중된 반면, 학생들이 더 배우고 싶은 주제는 여러 분야에 걸쳐 다양한 관심과 학습 욕구를 보여주었다. 교사들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과 교과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반영 정도가 충분하지 않으므로 차기 교육과정 개정에서는 총론과 교과 모두 현재보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설문에 참여한 교사들은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한 교사 연수 등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선을 위해 교사들은 교수·학습 프로그램이나 자료 개발 및 보급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삶을 기반으로 한 학교와 지역사회의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학생들의 참여와 실천을 가능하게 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경험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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