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은연 (대구가톨릭대학교 박사과정) 이화도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397 - 42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 인간과 자연이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을 함양하기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문헌 고찰, 유치원 교사의 인식, 실태 및 요구 조사, 심층 면담,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증, 현장 적용의 타당성 검증 단계를 거쳐 「지속가능발전교육(ESD)에 기반 한 유아 텃밭활동 프로그램」활동 시안이 개발되었다. 최종으로 확정된 「지속가능발전교육(ESD)에 기반한 유아 텃밭활동 프로그램」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다음과 같은점에서 가치가 있다. 첫째, 지속가능발전의 4가지 핵심 가치인 인권 존중, 미래 세대 존중, 문화적 다양성 존중, 생태적 다양성 존중을 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하였다. 둘째, UN이 정한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를 회기별 교육내용 구성 시 반영하였다. 셋째, 교수-학습 방법을 교수-학습 단계와 교수-방법으로 나누어 15차시로 구성되었다. 넷째, 프로그램 개발 이후에는 유아 평가 및 교사 평가를 통해 현장 적용성과 내용 타당성을 검증받았다는 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