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상훈 (세종대학교) 정경일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71 - 92 (22page)
DOI
10.21298/IJTHR.2022.2.36.2.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 19로 인해 2020년에는 개최 취소 또는 연기된 지역축제가 전체의 83.4%에 달했으며, 개최된 축제들은 주로 온라인 지역축제로 전환되어 시행되었다. 온라인 지역축제는 코로나 19 이후에도 축제의 영역 확장, 체험의 기회와 다양성 확대 차원에서 계속 개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지역축제의 특성이 지역 이미지와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2020년 12월 온라인에서 열린 영덕대게축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2021년 7월 인터넷 조사기관 엠브레인에 의뢰해 설문지를 활용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220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선행 연구 고찰을 토대로 온라인 지역축제의 특성은 내용성, 시스템 특성, 상호작용성으로 분류하였으며 내용성에는 주제성, 정보성, 지역기반성을 포함시켰고 시스템 특성에는 편리성, 신뢰성을 포함시켰으며 상호작용성에는 상호작용성과 열정성을 포함시켰다. 지역 이미지는 요인분석 결과 3요인으로 묶였는데 먹거리・경관 이미지, 신선함・독특성 이미지, 휴양지 이미지로 명명하였다. 그리고 방문 의도는 온라인 축제 재방문의도와 축제 지역 방문 의도로 나누어 온오프라인 방문에 대해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지역축제의 특징 중 편리성, 열정성, 정보성은 먹거리・경관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정보성, 신뢰성, 상호작용성은 신선함・독특성 이미지에, 정보성과 신뢰성은 휴양지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 지역축제의 특징 중 정보성, 주제성, 편리성, 신뢰성이 온라인 축제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열정성, 신뢰성, 편리성, 정보성, 지역기반성이 축제 지역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축제 재방문의도에는 신선함・독특성, 휴양지 이미지가, 축제 지역방문 의도에는 먹거리・경관, 신선함・독특성, 휴양지 이미지 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6-001087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