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趙海城 (明星大学) 金庚芬 (明星大学) 関崎博紀 (筑波大学)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71집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45 - 166 (22page)
DOI
10.14817/jlak.2022.71.1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친한 친구에 대한 긍정/부정적인 평가 장면에서의 언어 표현에 대해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밝히고 언어별 특징에 반영된 사회적 규범과 규칙을 고찰했다. 조사 대상자는 한국, 일본, 중국의 남녀 대학생이며,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세 언어 모두 청소 장면을 제외하면 긍정적 평가 장면에서의 언급률이 부정적 평가 장면보다 높았다. 부정적 평가 장면에서는 평가 표현이 줄고 다른 표현의 사용률이 높아졌다. 또한, 평가 대상에 따라 언급률에 차이가 있었는데, 긍정적 평가 장면에서는 세 언어 모두 머리 모양≧성적>청소>아이패드>가족 관계의 순으로 나타났다. 2)한국어에서는 상대방의 좋은 점은 확실하게 언급하고 나쁜 점에 대해서는 언급을 주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평가와 다른 표현을 함께 사용하여 상대에 대한 연대감을 나타냈다(공감형). 3)일본어에서는 전체적으로 사실, 행동, 상황에 대한 언급만 있는데 이 자체를 평가로 볼 수 있다. 상대가 친한 친구라 해도 깊은 관여를 피하고 간략하게 표현했다(담백형). 4)중국어에서는 평가적인 표현이 많고 특히 부정적 평가 장면에서 주의와 조언을 통해 상대의 행동을 고치려 했다. 친한 친구에 대해 적극적으로 관여하려는 것을 알 수 있다(개입형).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先行研究
3. 調査概要及び分析方法
4. 分析と考察
5. おわりに
参考文献
요지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730-001073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