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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규 (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정상우 (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김진우 (대류) 박규오 (대류) 강태창 (대류) 김제은 (유시테크놀로지) 김대년 (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20권 제3호(JKIIT, Vol.20, No.3)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57 - 65 (9page)
DOI
10.14801/jkiit.2022.20.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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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모빌리티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리튬 기반 배터리는 열폭주, 사이클 수명, 온도 특성 등 많은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슈퍼커패시터 기반의 5-kWh 배터리팩(Battery pack)을 구현하였다. 뿐만 아니라, 개발한 5-kWh 배터리의 충전 특성을 실험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완속충전기(On board charger) 및 급속충전기를 함께 개발하고 충전 실험을 하였다. 슈퍼커패시터 기반 배터리팩은 20S20P(S: series, P: parallel) 토폴로지(Topology)로 구성되며 80 VDC, 60Ah, 약 5kWh 용량의 특성을 가진다. 완속충전기는 80.6 VDC, 19.15A, 1,543.49W 출력을 가지며 충전시간은 약 6시간 30분 소비되었다. 급속충전기는 전류 모드 충전(Charging current mode)에서 196A, 전압 모드 충전(Charging voltage mode)에서 4.2VDC의 출력을 보였으며, 충전시간은 약 19분 30초가 소비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슈퍼커패시터 배터리 시스템
Ⅲ. 구현 및 실험 결과
Ⅴ. 결론 및 향후 과제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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