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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정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98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71 - 206 (36page)
DOI
10.21211/JHUM.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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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 글쓰기 학습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동료 첨삭에 대해 첨삭논평의 유형과 적절성의 측면에서 동료 첨삭논평 제공 양상의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특히 첨삭논평 제공의 유형과 적절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요소 가운데 첨삭논평을 제공하는 글쓰기 학습자의 성별과 수준별을 중심으로 동료 첨삭논평의 제공 양상을 살펴보았는데,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동료 첨삭논평의 제공 양상을 초점 영역별로 살펴보면, 여성 학습자보다 남성 학습자에게서, 쓰기 수준이 높은 학습자보다 보통이거나 낮은 수준의 학습자에게서 미시적인 초점 영역(표현의 정확성, 내용)에 대한 첨삭논평 제공 빈도가 높은 경향이 두드러진다.
둘째, 동료 첨삭논평의 제공 양상을 방식 항목별로 살펴보면, 여성 학습자보다 남성 학습자에게서, 글쓰기 학습자의 수준이 높거나 보통인 경우보다 낮은 경우에서 ‘비판’ 방식의 제공 빈도는 높고, ‘교정’ 방식의 제공 빈도는 낮게 나타난다.
셋째, 동료 첨삭논평 제공의 적절성을 살펴본 결과, 전반적으로 부적절한 첨삭논평보다 적절한 첨삭논평을 제공하는 빈도가 훨씬 높으나, 부적절한 첨삭논평을 제공하는 빈도가 여성 학습자보다 남성 학습자에게서, 글쓰기 학습자의 수준이 낮을수록 높게 나타난다.
넷째, 동료 첨삭논평 제공의 적절성을 초점 영역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여성 학습자의 경우는 ‘수사적 맥락’ 초점 영역에서, 남성 학습자의 경우는 거시적인 영역보다 미시적인 초점 영역에서 부적절한 첨삭논평을 제공하는 빈도가 높다. 또한 ‘조직’ 영역에서 부적절한 첨삭논평을 제공하는 빈도는 쓰기 수준이 낮은 학습자일수록 높아진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연구 방법
3. 동료 첨삭논평 제공의 유형
4. 동료 첨삭논평 제공의 적절성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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