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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태은 (용인예술과학대학교) 백해린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글로컬창의산업연구센터 글로컬 창의 문화연구 글로컬창의문화연구 제10권 제2호 (통권 제18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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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인셉션>과 <이터널선샤인>은 꿈을 소재로 한 초현실주의 영화이다. 본 연구는 초현실주의 영화의 편집을 영화 편집 문법인 몽타주 이론을 기준으로 분석해 어떤 편집 기법이 영화에 적용되었는지 분석해 그 속에 담긴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푸도프킨의 점층 몽타주와 에이젠슈테인의 충돌 몽타주를 기준으로 영화 속 편집을 분석한 결과 <인셉션>은 푸도프킨의 점층 몽타주 기법을 통해 몽타주 꿈이라는 공간을 불가능을 가능한 공간으로 만들어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무너뜨려 공간의 무한한 가능성과 순환을 표현하였다. 특히 주인공의 심리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을 극각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에서 이러한 장치를 이용하였으며, 에이젠슈테인의 충돌 몽타주를 이용해 꿈과 현실의 경계를 명확하게 만드는 데 사용했음을 확인하였다. <이터널선샤인>의 경우 꿈이라는 소재를 자신의 과거로 돌아가는 장치로 사용해 현재와 과거의 연결 통로로 사용해 무한한 시간의 순환과 연결성을 보여주는 장치로 활용했다. 푸도프킨의 점층 몽타주 기법을 통해 과거와 현실의 연결과 사라져가는 기억을 표현하였으며, 에이젠슈테인의 충돌 몽타주를 이용해 꿈의 경계를 명확하게 하는 것과 더불어 주인공의 혼란스러운 심리와 지워지는 기억을 묘사하였다. 이렇듯 두 영화 모두 꿈의 순환성, 연결성을 보여주는 면과 꿈과 현실의 경계를 다루는 부분에 몽타주 이론을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몽타주이론과 초현실주의
3. <인셉션>의 편집 분석
4. <이터널선샤인> 편집 분석
5.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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