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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혜 (용인예술과학대학교) 최원효 (용인예술과학대학교)
저널정보
글로컬창의산업연구센터 글로컬 창의 문화연구 글로컬창의문화연구 제10권 제2호 (통권 제18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53 - 7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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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의 작품은 대부분 특정한 규칙을 가진 세계를 배경으로 현실세계에 자신만의 시각을 더해 새로운 세계관을 재창조하는 것이 특징이며, 이러한 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의 특징이 가장 잘 드러난 영화가 <더 랍스터>와 <킬링디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영화 <더 랍스터>와 <킬링디어>의 형식적인 측면과 내용적인 측면을 분석함으로써 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의 작가주의적 경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그의 표현방식에 주목하며 작품 속 보여지는 그만의 연출방식과 표현방법을 미장센과 연관지어, 그가 작품 속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작가주의적 특징을 바탕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두 영화에서 나타난 공통적인 특징은 현실적이진 않지만 어느 곳에 존재할 것만 같은 특이한 세계관에 요르고스란티모스 감독만의 의미가 담긴 슬로우모션과 추격씬을 통해 감독만의 작가주의적인 특징이 들어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기심과 원초적인 본능이라는 것을 영화 속 스토리에 내포하여 꾸밈없이 표현하였으며, 추격씬같은 경우에도 기존의 장르가 가진 기법이 아닌 그만의 새로운 기법을 사용한다. 배우들은 무덤덤하게 연기를 하지만 영화가 가진 전체적인 세계관과 카메라 기법 등을 통해 감독의 의도가 확연히 들어난다. 정해진 틀에 맞춰지지 않은 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은 자신만의 독창적이고 독특한 시선으로 새로운 세계관을 만들어 나가며 관객들로 하여금 다양한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언제나 퀴즈를 던지는 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의 열린 결말의 영화는 각자 느끼는 것이 다를 것이다. 이것은 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이 영화 속 내포한 하나의 의미로 이해할 수 있으며, 열린 시선으로 영화를 감상한 다면 조금 더 깊고 다양한 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만의 의도를 읽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작가주의 영화에 대한 논의
3. 영화 <더 랍스터>의 작가주의적 특성 분석
4. 영화 <킬링디어>의 작가주의적 특성 분석
5.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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