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주 (동신대학교) 서현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35 - 58 (24page)
DOI
10.21213/kjcec.2022.22.3.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원장으로 살아온 원장의 교육자적인 삶의 측면을 들여다보고 그들의 자질 향상과 행복한 삶을 지원하기 위하여 생애사 연구 방법으로 탐색하였다. 자료 수집은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개별 심층면담 방법 및 보조적인 방법을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그 이후 수집된 자료를 분석 및 해석하였다. ‘유아교육기관 원장으로서 어떠한 삶을 살아왔는가?’의 연구 문제로 연구 참여자들의 삶을 살펴본 결과 원장이 되기까지의 삶은 크게 3가지로 요약되었다. 1)교직의 선택은 자신의 의지를 포함하여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교사되기 준비는 주로 대학 중심의 이론교육 위주로 이루어졌다. 2)초임교사 시절의 삶은 원장으로의 성장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였다. 또한 교사의 삶에서 느낀 가장 큰 보람은 상사로부터 인정받거나 지도한 원생들이 긍정적으로 변화되고 있음을 인지하였을 때, 반면에 가장 큰 애환으로는 휴식 부족, 불규칙한 생활, 늦은 퇴근, 과다 업무에 대한 부담감이었다. 3)중간관리자로서의 직무수행 능력은 자신의 성격, 연령, 경험 등의 영향을 받으며, 큰 보람은 업무를 통해 좋은 성과를 얻었을 때인 반면에 큰 어려움은 교육철학의 차이로 인한 구성원과의 갈등이었다. 원장으로서의 삶은 크게 7가지로 요약되었다. 1)가정생활과 직장생활 사이에서의 갈등을 경험하였다. 2)원장의 역할을 다양하게 규정하였으며, 특히 원장의 의미도 ‘모범이 요구되는 자리, 주어진 권한과 그에 따른 책임이 필요한 자리, 유아교육기관 모든 구성원을 지원하는 교육자의 자리’ 등으로 다양하게 정의하였다. 3)원장의 위치와 역할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인은 사회적 편견이었으며, 특히 육아문제는 여성의 몫이라는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가정과 직장생활의 병행을 어렵게 하였다. 4)원장으로 성장ㆍ발전하는데 있어 자신의 부단한 노력과 함께 주변인의 지지 및 격려는 가장 큰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5)연구 참여자들은 자신들의 모습을 긍정적인 모습으로 그리고 있었으며, 전문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6)연구 참여자들은 원장의 직무수행에 있어서 구성원 및 관련 사람들과의 대인관계를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 있었다. 7)원장의 직무수행에서 가장 큰 고충은 사회의 부정적인 시각, 구성원과의 교육철학의 차이, 예산확보의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연구 참여자들이 유아교육인으로서 살아온 과정을 심층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삶을 이해하고 삶의 의미를 재조명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