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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현아 (육군)
저널정보
국방정신전력원 정신전력연구 정신전력연구 제68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57 - 305 (4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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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력 감축이 우려됨에 따라 육군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자료들에서는 공통적으로 ‘인력 구조의 전환’이 키워드로 등장한다. 육군비전 2050에서는 기술 발전에 따른 자율화·무인화 체계를 기반으로 한 ‘전문 인력 중심의 슬림형 구조’로의 전환을 촉구한다. 이러한 구조는 인구가 감축되면서 병력 개개인이 제 자리에서 임무 완수에 최선을 다해야 하고, 병력 손실은 최소화되어야 함을 전제로 한다.
그래서 본고는 병력 손실의 최소화에 주목하고자 한다. 전·평시 병력 손실의 원인은 육체적 사상도 있으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원인은 정신적 사상, 즉 정신질환이라는 것이 수많은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따라서 전·평시 모두 정신건강이 중요하지만 접근법은 달라야 한다. 전시와 평시에 발병하는 정신질환은 종류도 다르고 원인도 다르기 때문이다. 전시에는 주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감각의 왜곡(터널 시야, 스트레스성 난청 등), 기억 상실 등이 발병하며, 평시에는 적응 장애와 우울증이 가장 많이 발병한다. 이러한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대상에 대한 이해와 대상에 맞춘 콘텐츠가 필요하다.
그 대상은 현재 입대하는 장병들이다. 이들은 MZ세대로, 기존에 군에서 복무하고 있는 이전 세대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디지털 네이티브로 개인이 지향하는 가치관이 뚜렷하며, 이를 실천으로 옮기는 데 적극적이라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이들에게 익숙한 디지털에 주목하고, 단순한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군의 가치관을 이해하고 행동화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효과적인 군 가치관의 신념화·행동화를 위해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정신전력교육’을 제안한다. 정신전력교육의 목표가 군 가치관의 신념화와 행동화이며, 게이미피케이션은 동기요소를 자극하여 자발적인 참여, 몰입을 유도하기 때문이다.(김주우 외, 2014) 결과적으로 이는 전·평시 정신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한편 현재 육군에서는 4차산업혁명기술을 도입한 정신전력교육을 시행하고 있어 본고의 제안을 실제로 적용하는 데 무리가 없을 것이다. 더 나아가 4차산업혁명기술을 도입한 정신전력교육의 과제인 ‘지속적인 발전과 콘텐츠 부족’은 본 고에서 제안한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교육 콘텐츠로 보완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적용 사례
Ⅳ. 향후 활용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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