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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배 (국방정신전력원)
저널정보
국방정신전력원 정신전력연구 정신전력연구 제55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89 - 248 (6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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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IT강국으로 정신교육에도 IPTV와 각종 동영상 기법을 활용하여 정신교육을 추진 중에 있으나 사회에서의 변화속도를 따라가기에는 예산과 장비보급 등 제한사항이 존재한다.
최근 정신교육의 화두로 신세대 장병의 특성을 이해하면서 체험 및 참여형 군인정신교육 등과 같은 다양한 교육기법을 도입하고 있다. 장병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이론적인 교육과 영상시청 만으로는 제한된다. 4차산업 혁명 시대를 맞아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을 정신교육에 접목하여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 방안과 인터넷 방송의 발전에 따라 각 부대에서 시행하고 있는 정신교육 콘텐츠를 IPTV나 모바일을 통해 보여주는 방법을 구상하였다.
가상현실을 접목한 사례는 이미 국내외에서 많이 추진되고 있다. 의료 치료, 관광,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 군사훈련, 게임 등에 가상현실이 접목된 사례는 이미 스마트폰과 더불어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고 IT 업계는 미래의 트렌드로 가상현실을 여러 차례 발표하였다. 가상현실 시장은 2016년도 4조원 규모에서 2020년에는 150조원 규모로까지의 성장이 예측된다. 군도 VR을 신사업으로 선정하고 각종 가상현실 전투체험을 통한 전투력 발전을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다.
가상현실은 현재 가볼 수 없고 이동하기 제한되는 안보견학지를 직접 가보지 않고 체험할 수 있다. 이러한 가상현실을 활용한다면 인지적 변화와 함께 정신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행동변화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전장상황 체험은 실제 전장상황에서 군인정신을 발휘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우리 군은 비전투 파병이나 국지도발만을 경험해봤기 때문에 실전 상황발생시 대응을 위해 전장체험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한 방법 중 하나가 가상현실을 활용한 것이다. 예를 들어 안중근 장군 의거일을 맞아 가상현실 기기를 통해 직접 하얼빈 역에서 히로부미를 저격하는 안중근 장군의 모습을 바로 곁에서 보거나, NLL인근에서 연평해전의 ‘참수리호’를 타고 전투를 경험하거나 관람함으로써 현장을 체험하는 것이다. 또한 현장학습 간에도 스마트기기를 활용, 교육을 진행하여 흥미와 집중을 높이는 방법과 각 부대에서 젊은 감각에 맞게 제작한 영상 콘텐츠나 재미와 설득기법을 보유한 장병들을 정신교육의 강사로 등장시켜 부대별로 정신전력교육시 선택의 자유를 주는 방안 등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첨단 미디어를 활용한 군인정신교육은 국방부, 교육기관, 야전부대에서의 본격적인 연구와 IT기업을 포함한 협업체계 구축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모바일 IT시대 변화에 맞게 정신교육을 발전시킨다면 장병들의 국가관 및 안보관 확립과 대국민 안보관 확립, 더불어 우리 군의 홍보라는 결과까지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군 정신교육 환경 평가
Ⅲ. 체험 및 참여형 군인정신교육의 필요성
Ⅳ. 체험 및 참여형 군인정신 교육발전을 위한 고려요소
Ⅴ. 체험형 군인정신 교육 발전방안
Ⅵ. 참여형 군인정신 교육 발전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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