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영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한국문학과 예술 한국문학과예술 제41집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27 - 261 (35page)
DOI
10.21208/kla.2022.03.41.227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현행 『문학』 교과서의 현대시 제재 수록 양상과, 교과서에서의 서정주 시의 정전화와 탈락 현상을 중심으로 교과서 현대시 제재 수록 문제를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이를 통해 교과서 현대시 제재 수록 문제에 관한 시사를 도출하고자 한다. 본고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먼저현행 『문학』 교과서의 현대시 제재 수록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현행 『문학』 교과서에서는 제재의 정전화보다는 제재의 다양화와 탈정전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각 교육과정기 『문학』 교과서의 서정주 시 수록양상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문학』 교과서에 나타나는 서정주 시의 정전화와 탈락의 과정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확인한 내용을 검토하면서 교과서 제재의 다양화 흐름 및 정전 해체 현상이 문학성을 갖춘 현대시 텍스트들을 탈락시킬 수 있다는 문제를 제기하고, 이 문제에 대해 교과서의 현대시제재선정과정을‘문학을 통한 공론의장’을 형성하는 과정으로 인식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현행 『문학』 교과서의 현대시 제재 수록 양상
3. 『문학』 교과서에서의 서정주 시 정전화와 탈락의 과정
4. 교과서 현대시 정전 제재의 탈락 문제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810-001147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