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민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82輯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97 - 313 (17page)
DOI
10.18075/jcs..82.202204.2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온라인수업으로 일본어를 가르치고 있는 교수자의 한자학습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면수업과 비교하여 온라인수업의 교수자는 한자 쓰기 능력보다 한자 읽기 능력을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문자매체보다 영상매체가 한자학습에 더 도움이 된다고 인식한다. 이는 온라인이라는 수업형태에 대한 교수자의 인식이 반영된 결과로, 온라인수업에서는 쓰기 능력보다 한자의 읽기 능력이 학습자에게 더 필요하다고 인식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둘째, 대면수업과 비교하여 온라인수업의 교수자는 한자지도의 필요성은 회화수업과 독해수업에 있어서 다르지 않다고 인식한다. 즉, 대면수업의 교수자는 수업내용과 교실활동에 따라 한자지도의 필요성을 다르게 인식하고 있고, 온라인수업의 교수자는 수업내용과 교실활동이 한자지도의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이 비교적 적다고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온라인수업에 대한 교수자의 인식은 한자지도와 한자학습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한다. 이는 온라인수업에 맞는 한자지도의 필요성과, 학습자의 한자쓰기 활동의 부재를 나타내는 것으로 향후 온라인수업 설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일본어 한자학습에 대한 선행연구
제2장 조사대상 및 방법
제3장 조사결과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