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시이나오미 (동덕여자대학교) 이정옥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연구 일어일문학연구 제98권 제1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74 - 294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인터뷰조사의 발화 자료를 통해 일본어모어화자교사의 한자표기 지도에 대한 신념(beliefs)을 조사하여, 신념이 교사의 정정행위에 끼치는영향에 대해 분석, 고찰하였다. 한자 표기 정정에 대한 이미지는 [단한자(単漢 字) 지도에 주목한다]는 유사한 이미지임에도 불구하고, 실제 정정시에는 서로다른 경향을 보인 2명의 일본어모어화자의 발화 자료를 분석하여, 정정행위의차이에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되는 신념에 대해 검토하였다. 분석결과, 한 교사는 [읽을 수 있으면 된다], 또 다른 교사는 [정확함]이라는다른 신념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 신념의 차이가 한자 정정수의 차이라는 결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신념의 형성에는 한국인학습자에 대한 학습자관과교사의 역할에 대한 신념, 일본사회에 있어서의 한자능력 평가에 대한 신념 등이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한자표기 지도에 있어 유사한 이미지를 갖는 교사라 할지라도 신념의 차이가 정정의 차이를 도출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