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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신학과사상학회 Catholic Theology and Thought Catholic Theology and Thought No.85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68 - 337 (7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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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페소 공의회(430) 이후에 주로 페르시아에서 활동을 했던 ‘시리아-동방 교회’(Syro-Oriental Church)가 실크로드를 따라 중앙아시아를 거쳐 635년에 당나라의 수도, 장안에 들어갔다. 당나라(618~907)는 중국 역사에서 역사상 가장 영광스러운 번영을 누렸다. 628년 말까지 당나라는 중앙아시아의 거의 모든 지역을 지배했다. 바로 이 시기가 무역과 여행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진 시기였다.
시리아-동방 교회가 중앙아시아를 거쳐 중국에 들어갈 수 있었던 당시 당나라의 정치적, 문화적, 종교적, 경제적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정치적 요인으로는, 당나라가 옛 실크로드 길을 회복시키고 “천가한”’(天可汗) 제도를 설립하였다. 그래서 장안에는 항상 아시아 전역에서 온 사람들로 북적거렸다.
문화적 요인으로는, 중국 문화의 황금기였던 당나라는 아시아의 정치·문화·문명의 중심지가 되어 창조적인 독창성이 절정에 도달했다. 당나라는 외국 문화를 적극 수용하였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당나라의 지배를 받고 있는 나라들과 우호적인 주변 나라들의 신앙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었다.
종교적 요인으로는, 당나라는 종교관용 정책의 시대였다. 태종의 통치 기간 20년은 종교관용 정책이 가장 광범위하게 시행되던 시기였다. 그리고 경제적 요인으로는, 중국이 서양에 주로 비단을 수출하고, 서양으로부터 향신료와 보석, 옥과 직물 등을 수입했다. 당나라의 광활한 영토는 다른 나라들과 외교적·상업적 관계를 가장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이 같은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시리아-동방 교회(경교)가 당나라에 들어갔다.
시리아-동방 교회가 중국에 전래된 비공식 연대를 알아보기 위해서 중앙아시아의 주변 국가들의 상황과 이들 지역의 그리스도교의 분포 상황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시리아-동방 교회의 선교사, 아라본 대주교가 공식적으로 635년에 장안에 들어왔다는 확실한 증거인 ‘경교 비문’에 대해 짧게 살펴보았다.

목차

들어가는 말
1. 동·서양의 교류가 이루어진 역사적 배경
2. ‘시리아-동방 교회’의 중국 전파
3. 시리아-동방 교회가 중국에 전래된 시기
나가는 말
참고 문헌
국문 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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